cleanmax
*월별 기사 검색 :

전문가 칼럼- 2009년 3월

양모 (울, Wool) (임준형)

목화와 함께 인류 역사와 함께한 양모에 대한 이해는 아직 상당히 부족한 것 같다.

A. 양털의 특성

1. 스케일 (Scale) - 양털 한 가닥은 실제로 사람의 머리카락 한 올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머리카락 한 올을 아래로부터 위로 쓸면, 매끄러운 감촉으로 느껴지지만,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훑어 내리면, 보다 더 까칠한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사람의 머리카락을 확대하여 보면, 비늘 구조(scale)의 표면을 하고 있어서, 비늘의 역 방향으로 미끄러지면, 거친 표면을 느낄 수 있다.

2. 곱슬머리(crimp) ? 양털의 가장 큰 특징은 곱슬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는 전체적으로 풍부한 볼륨을 제공하므로, 섬유 사이에 두터운 공기 층을 형성하고, 이 공기층이 결국 양모 제품의 보온성을 높이는 효과를 만든다. 양털과 가장 유사한 구조를 가진 합성 섬유는 아크릴 섬유로서, 아크릴 화이바는 구조적으로 그 벌키성이 커서, 양모와 함께 보온성이 가장 뛰어난 섬유로 모포나, 스웨터 등을 만드는 섬유로 사용되는 것이다.

3. 흡습성 (moisture content) ? 양털의 가장 큰 특성의 하나는 흡습성이다. 자연 상태에서 13~15%의 흡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여름에는 수분을 발산하면서 느끼는 시원한 느낌을 주고, 겨울에는 위의 뛰어난 보온성으로 인해 따뜻한 느낌을 주는 소재이다.

4. 난연성 (flame resistant) ? 불에 타는 온도가 높고, 스스로 자연적인 난연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방염 효과를 가진다. 합성 섬유는 화재시 스스로 불에 타면서, 많은 유독 가스를 방출하면서, 인체의 피부에 녹아 붙어 큰 화상을 입힐 수 있으나, 양모 제품을 착용하였을 경우, 화재를 당하여도 2차 화상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양모로 된 원단의 끝에 불을 당겨 보면, 불이 닿아 있을 때는 원단이 타 들어가지만, 라이터 불을 때어 내면, 스스로 타지 않고, 이내 불이 꺼져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난연성을 가지는 양모 제품의 탁월한 효과를 보여 주는 것은 바로 카펫이다. 대부분의 실내 카펫이나. 의자의 시트 제품은 합성 섬유, 특히 아크릴 섬유 제품이 대부분이나, 아크릴의 연소시 내뿜는 시안 가스는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 가스인데 반하여, 양모 제품은 일체 유독 가스를 내지 않는 안전한 제품이어서, 다수의 승객을 태우는 기차, 비행기의 의자 시트 원단은 반드시 안전을 위하여 양모 제품을 이용토록 하고 있다. 이외 소방수, 군인, 경찰의 유니폼도 화재 현장에 접하는 기회가 많아 양모 제품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5. 제전성 (anti-static electricity) ? 양털의 뛰어난 흡습성은 또 정전기를 예방하는 특징을 가진다. 자동차 시트, 카펫 등과 접촉 시, 정전기의 쇼크로부터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B. 양털의 생산

1. 양털 깎기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을 기르고 있는 호주, 그리고 뉴질랜드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은 양털 깎기 시합이다. 양 한 마리를 산 채로 잡아 놓고, 전기 톱을 이용하여 단 1분도 안되는 시간내에 한 마리의 양털을 깍아 내는 광경이다. 이 처럼 양의 몸에서 깍아낸 양털은 많은 유지(grease)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이를 분리해 낸다.

2. 정련 : 라놀린(Lanolin) 제거?양털에서 추출해 낸, 유지 성분을 라놀린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화장품 원료, 화장 비누 등의 원료로 비싸게 사용되는 고급 원료이다.

3. 분류 ? 털 깎기가 끝나면, 양털의 각 부분을 분류하고, 경매에 들어가기 위하여, 생산된 양털의 섬도(micron)을 측정하게 된다.

C. 양털의 품질 특성

1. 섬도 (micron) ? 양털의 섬유 한 가닥의 굵기가 어느 정도인지가 가장 큰 품질 기준이 된다. 보통 마이크론으로 표시하고, 대체로 약 20 ~ 24 마이크론 사이의 수치를 갖는다. 아주 섬세한 마이크론을 생산하는 양의 종자는 호주에서도 특별히 타스마니아 라고 하는 호주 대륙의 남쪽에 위치한 ‘타스마니아’ 섬의 메리노 양이 생산한다. 그러나 이 타스마니아 양털의 1년 생산량은 워낙 적고, 또한 한정되어 있어서, 최고급 양복용 옷감을 만드는 양털의 가격은 전 세계 최고 원단을 생산하는 업체들 간의 경쟁 입찰로 결정된다.

울 카펫을 만드는 양털은 의복용의 양털 보다 훨씬 거칠고 굵은 섬도(micron)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보통 식용으로 기르는 양의 털을 깎아, 그 털을 가공하여 카펫용 양털로 거래되는 것이다. 유럽이나, 중동의 많은 양은 주로 식용으로 길러지는 것들이어서, 전통적으로 유럽산(벨지움) 카펫이나, 중동의 페르시안 카펫이 대표적인 울 카펫이 되었다.

2. 울 마크 ? 3개의 원형을 엮은 모양의 울 마크는 호주에 위치하는 국제양모사무국(IWS)가 호주산 양모를 사용하는 제품에 그 원료를 보증하는 일종의 보증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와 유사한 브리티쉬 울 마크(British Wool mark)도 있다. 이는 영국의 국기를 약간 비튼 모양을 하는 것으로 영국산 울을 사용하면서, Made in UK를 나타내는 스웨터, 스카프 등의 제품에서 가끔 찾아 볼 수 있다. 이때 영국산 울은 주로 식용의 양에서 얻어지는 양털을 사용하므로, 호주산 메리노 양모에 비하여, 훨씬 거칠은 촉감을 나타낸다. 맨 살에 입을 수 없을 정도의 따가운 느낌을 주는 영국산 양모 제품은 그 거칠은 특성을 이해하면서 입을 수 있는 옷이라 이해하면 된다.

3. 수축성 (shrinkage) ? 양모 제품의 취급시 가장 어려운 문제는 바로 수축성이다. 드라이 크리닝은 주로 양모 원단을 사용하는 옷을 처리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양모 의류는 우리가 취급하는 드라이 크리닝의 대종을 차지하고, 그만큼 웨트 크리닝으로 처리하기가 어려운 특성을 가지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양털이 갖는 스케일 특성으로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양털을 워시하는 경우에, 수축이 일어나거나, 펠트(섬유끼리 뭉쳐지는 현상)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축 가공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는데, 그 결과 최근에는 일본에서 100% 양모 수트를 가정에서 샤워기를 이용하여 옷에 물을 뿌리는 방법으로 세탁하고, 건조하는 제품을 선 보였다. 물론 원단은 사전에 방축가공을 거친 제품을 사용한 것이고, 방축 가공 원단뿐 아니라, 봉제에 사용되는 부자재 등도 모두 워셔블한 가공 특성을 가진 것이라고 보겠다.

반면에 양모솜을 사용하는 양모 이불은 위의 방축 가공이 전혀 이루어 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므로, 양모 이불을 물에 세탁하면, 수축과 펠트가 모두 일어나, 완전히 솜이 재생 불가한 모양으로 변형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다음 호에 양모를 이용한 2차 제품 등에 관하여 소개하기로 한다.
(세탁정보 2009년 3월호)


» 실크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 (Dan Eisen)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실크는 드라이클리너가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문제의 직물이다. 필자가 처리하게 되는 문제의 세탁물 중의 상당량이 실크와 관련된 것들이다. ...


» 소송과 관련한 통칙 II (노의열 변호사)

독자들 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미국의 헌법은 적절한 절차(Due Process)라고 하여 실체에 못지 않게 형식과 절차를 중요시한다. 그 중의 하나가 소송장의 송달 절차다. ...


» 양모 (울, Wool) (임준형)

목화와 함께 인류 역사와 함께한 양모에 대한 이해는 아직 상당히 부족한 것 같다.

A. 양털의 특성

1. 스케일 (Scale) - 양털 한 가닥은 실제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