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max
*월별 기사 검색 :

전문가 칼럼- 2009년 2월

내 손으로 하는 간단한 정비(임준형)

요즘처럼 불경기에는 간단한 기계 고장을 내 손으로 할 수 있다면, 시간 절약은 물론 비용도 몇 백불 쯤 절약할 수 있다.

플랜트 세탁소에는 어디에나 있는 보일러 리턴 탱크, 그리고, 배큠 탱크 등은 하루 종일 물과 접하여 있어서, 녹이 슬거나, 녹에 점차 부식되어 구멍이 나기도 한다.

-철판 부식으로 인한 구멍

1.철판 부식으로 인한 구멍은 물이 흘러 나오거나, 배큠 탱크의 기능을 상실케 하기도 한다.

2.구멍이 1cm 이하 정도라면, ‘보디 필러’ 라는 제품으로 쉽게 고쳐 쓸 수 있다. 자동차 부품 매장에서 1통에 10불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3.보디 필러는 튜브에 들어 있는 하드너(고형제)와 캔(우측)에 들어 있는 반액체 상태 물질로 구성되고

4.구멍 부분의 크기를 감안하여, 액상 물질을 따로 담아 두고, 튜브의 하드너를 조금 짜서, 잘 섞는다

5.고형제를 섞으면, 약 5분 이내에 아주 딱딱한 돌처럼 굳어지므로, 곧 바로 철판의 구멍 부위에 발라, 구멍을 메워 준다.

위의 방법으로, 물로 부식된 리턴 탱크, 보일러 급수 탱크, 배큠 탱크 등에 난 작은 구멍은 아주 영구히 수리될 수 있다. 단, 스팀 압력을 견뎌야 하는 스팀 파이프의 구멍이나, 에어 파이프 구멍, 솔벤트 기계 회로 상의 누출 부분은 온전하게 수리되기 곤란하므로 위의 방법을 적용하기는 어렵다.

이염 사고와 처리 방법

전편에서 소개한 섬유의 색상 견뢰도(Color Fastness)에 따라, 가끔씩 세탁물의 이염 사고가 발생한다. 론드리의 경우에 발생하기도 하고, 드라이 크리닝 경우 또한 이염 사고가 발생한다. 수많은 세탁물이 동시에 처리되는 과정에 발생하므로, 사전 체크 만이 유일한 대비책이지만,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불가피한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있고, 또한 전혀 대책을 세울 수 없이 발생하기도 한다.

1. 이염 사고의 원인은 견뢰도 문제이다.

일단, 가장 유의하여야 하는 색상은 Red, Navy Blue 등의 색상이기도 하지만, contrast의 패턴이거나, 섬유의 소재에 따라 이외의 색상에서도 이염 사고는 발생한다.

2. 원단의 기본 색상의 견뢰도(fastness)가 훨씬 강력하다.

기본 색상 위에 다른 색상의 염료가 덧 붙어 있는 형태이고, 기본 색상은 원단의 생산 과정에서 충분한 염색 공정과 색상의 안정화 가공 과정을 거친 것으로, 이염된 색상에 비하여 훨씬 안정된 색상이다.

3. 이염된 색상을 제거한다.

일단, 론드리 과정에서 발생한 이염 사고는 대부분 알칼리성을 띤 세제를 사용하여 재 세척과 스팀 가열로 이염의 대부분이 해결될 수 있다. 이염된 색상의 대부분은 불안정 상태로 붙어 있으므로, 간단한 스팀과 세척만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4. 추가 세제를 사용한다.

위의 방법으로 처리가 안되는 이염 사고들은 2차의 방법으로 Yellow-Go 같은 추가 방법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Yellow-Go를 물에 희석하고 오염 사고 세탁물을 같이 하루 정도 담구어 두면, 다음 날 대부분 처리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케미컬의 부작용

스팟팅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케미컬 들은 그 작용이 때로 과하여, 예기치 않은 부작용으로 실수를 유발하기도 한다. 몇 가지 사례를 들어 세탁인 여러분의 업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Rust ? Go 의 부작용

Rust ? Go 는 가끔 오래되어 산화된 스테인을 쉽게 처리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런데, 이 케미컬은 아주 강한 산성을 띠고 있어서, 몇가지 산에 약한 원단에 적용되면, 치명적인 변색을 유발하여 아주 주의를 요한다.

- 메탈릭 섬유(Metallic Yarn) 에 아주 치명적이다. : St. John 같은 고급의 의류는 가끔 메탈 계통의 특수사를 사용하여 의류를 제조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의류에는 절대 Rust-Go 를 사용하면 안된다.

2. Sodium Bi-sulphate의 부작용

산소계 표백제로 Sodium-perborate와 함께 세탁소에서 긴히 사용되는 위 표백제는 흔히 동물성 섬유( 실크, 울) 등의 직물에 사용되어 간단한 스테인을 처리한다.
그런데, Sodium Bi-sulphate의 작용이 때로 과하여 양모 직물의 물성을 변하고, 그 터치를 변하게 하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너무 과도한 사용은 금물이다.
(세탁정보 2009년 2월호)


» 소송과 관련한 통칙(노의열 변호사)

제목에 약간의 설명이 필요 할 것 같다. 통칙이라는 것은 일반에 공통되는 법칙이다 라고 사전은 정의 한다. 이를 좀더 부연 한다면 일반적으로 모든 사안에 공통적으...


» 내 손으로 하는 간단한 정비(임준형)

요즘처럼 불경기에는 간단한 기계 고장을 내 손으로 할 수 있다면, 시간 절약은 물론 비용도 몇 백불 쯤 절약할 수 있다.

플랜트 세탁소에는 어디에나 있는 보...


» 세탁물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요령(Dan Eisen)

세탁물 분석가들이 문제의 세탁물을 처음 받았을 때 우선 문제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필자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