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max
*월별 기사 검색 :

전문가 칼럼- 2009년 2월

세탁물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요령(Dan Eisen)

세탁물 분석가들이 문제의 세탁물을 처음 받았을 때 우선 문제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필자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해결방안 중에는 아주 쉬운 것들이 많아서 드라이클리너들도 시도해볼 만 하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직물의 성질을 파악하여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

아세테이트는 열에 민감하여 열을 가까이하면 누그러지기 쉽다.
? 문제 : 광택의 손실은 아세테이트 직물에 나타나는 흔한 문제 중의 하나로 물과 프레스 과정에서 주어지는 스팀의 조합으로 발생한다. 물과 스팀을 따로 따로 이용할 경우는 문제가 생기지 않으나 두 요인이 동시에 직물에 가해질 때는 탈색의 위험도 있다.
▲ 해결 : 4%의 아세트산을 스프레이하고 건조시킨 후 드라이클린 한다. 필요한 경우 이 과정을 반복한다.

아크릴 또한 열에 민감하며 니트는 울과 비슷한 모습이다.
? 문제 : 아주 약한 열에도 반응하여 축 늘어진다.
▲ 해결 : 프레싱 머신의 벅에 올려놓고 늘어난 부분을 모아주면 웨이브와 리플이 살아난다. 손다리미를 이용해 세탁물로부터 약간 거리를 두고 약한 스팀과 함께 배큠을 한다. 이렇게 하는 동안 세탁물에 손을 대면 안된다.

앙고라는 앙고라 토끼에서 나오는 털이다.
? 문제 : 수축한다.
▲ 해결 : 따뜻한 물에 담그고 양이온 세제와 소프너를 섞는다. 15분 정도 담가둔 뒤 탈수한다. 따뜻한 건조기에서 2분간 건조시킨다. 프레싱 머신의 벅이나 스팀에어 피니셔 위에 올려놓고 스팀을 가한 뒤 배큠한다.

셔닐은 벨벳처럼 털을 세운 니트직물이다.
? 문제 : 실이 풀리거나 당겨진다.
▲ 해결 : 후크가 달린 바늘을 이용해 직물의 앞면으로부터 후면으로 조심스럽게 실을 잡아 당긴다.

면은 식물성 섬유이다.
? 문제 : 산(acid)과 반응하여 변색된다.
▲ 해결 : 문제의 부분을 헹궈낸 후 암모니아나 프로테인 포뮬라 같은 약 알칼리를 바른다.
? 문제 : 웨트 클리닝하면 염색이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세탁과정에서의 흔들림때문이 아니라 물에 담가 있는 동안 생기는 일이다.
▲ 해결 : 좀 더 강한 싸이클로 웨트 클린한 후 탈수 시간을 길게 잡는다. 스팀 에어 피니셔에서 재빨리 건조한다.

데님은 질긴 면직물로서 파란색 염색사와 하얀색의 염색되지 않은 실로 짜여진 직물이다.
? 문제 : 드라이클리닝과 웨트 클리닝으로 색이 빠진다.
▲ 해결 : 푸른 염색액을 섞은 물에 세탁물을 담근뒤 헹구지 말고 가볍게 탈수하여 건조시킨다.

퓨저블 섬유(Fusible fabric)란 두 직물을 접착제로 붙인 것을 말한다.
? 문제 : 접착제가 녹으면서 겹쳐져 있던 두 직물이 분리되고 쭈그러진다.
▲ 해결 : 프레스나 다리미로 강한 스팀을 사용해 헤드압력을 가한 후 배큠한다. 직물이 견딜만 하면 핫헤드 프레스를 사용해도 좋다. 때때로 수용성 사이징을 약간 스프레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개버딘은 촘촘하게 짜여진 직물이다.
? 문제 : 표면이 닳아서 반질거리게 된다.
▲ 해결 : (1) 스팀하는 동안 물을 스프레이하고 벨벳 브러쉬로 브러쉬 해준다.
레이온은 셀룰로오즈로 만든 합성섬유이다.
? 문제 : 물과 접촉하여 변색과 변형이 생긴다.
▲ 해결 : 포깅 과정을 이용한다. 스팀건을 이용해 세탁물로부터 약간 거리를 두고 문제의 부분에 스팀을 가한 후 걸어서 말리고 마지막으로 웨트 클린한다.

스위드와 가죽
? 문제 : 스팀에 의해 수축된다.
▲ 해결 : 14%의 아세트산을 스프레이하고 조심스럽게 당긴다. 중성 스프레이를 가한 후 건조시켜 드라이클린한다.
? 문제 : 접착제가 다른 부분으로 옮겨갈 수 있다.
▲ 해결 : 퍼크에 담근 뒤 다시 클린한다.

울은 동물성 섬유이다.
? 문제 : 보풀이 인다.
▲ 해결 : 보풀 제거기를 사용한다. 사용시에 세탁물을 팽팽하게 한다.
? 문제 : 알칼리와 접촉 시 변색한다.
▲ 해결 : 문제의 부분을 헹궈낸 후 아세트산이나 탄닌 포뮬라 같은 약한 산을 바른다.

가죽 트리밍
? 문제 : 탈색
▲ 해결 : 구두약을 사용하면 좋다. 바를 때 큐팁을 사용하고 다이 패드를 사용해도 좋다.
? 문제 : 가죽에 묻은 스테인
▲ 해결 : 페인트 같은 스테인은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가죽 염색제나 구두약을 이용해 커버한다.

(세탁정보 2009년 2월호)


» 소송과 관련한 통칙(노의열 변호사)

제목에 약간의 설명이 필요 할 것 같다. 통칙이라는 것은 일반에 공통되는 법칙이다 라고 사전은 정의 한다. 이를 좀더 부연 한다면 일반적으로 모든 사안에 공통적으...


» 내 손으로 하는 간단한 정비(임준형)

요즘처럼 불경기에는 간단한 기계 고장을 내 손으로 할 수 있다면, 시간 절약은 물론 비용도 몇 백불 쯤 절약할 수 있다.

플랜트 세탁소에는 어디에나 있는 보...


» 세탁물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요령(Dan Eisen)

세탁물 분석가들이 문제의 세탁물을 처음 받았을 때 우선 문제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필자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해결...